<2015년3월3주차-방송 다시 듣기>
*건강칼럼은 월~금요일 아침8시에 방송중입니다.
*청취방법(주파수90.7Mhz/ 스마트폰'Tuen in' Radio어플/ 홈페이지 생방송듣기)
*본방송 편집 이후 다시듣기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기운찬 한의원 분당수내점 원장 이상욱입니다.
오늘은 탈모증상과 탈모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개그 소재로 사용되곤 하는 대머리, 개그맨 박명수씨는 자신의 듬성듬성한 머리숱을 개그소재로 삼아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고는 하는데요.
재미있게 웃고 즐기는 보통의 사람들과는 달리 탈모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한 콤플렉스입니다.
여타 다른 질환들과 달리 탈모는 눈에 바로 보이기 때문에 탈모를 앓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만날 때 자신의 탈모를 의식하고는 하며 예민한 사람의 경우 대인관계에서 심각한 스트레스를 겪기도 합니다.
탈모의 정확한 정의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두피의 성모(굵고 검은 머리털)가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모는 색깔이 없고 굵기가 가는 연모와는 달리 빠질 경우 미용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서양인에 비해 모발 밀도가 낮은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5만~7만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있으며 하루에 약 50~70개까지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자고 나서나 머리를 감을 때 빠지는 머리카락의 수가 100개가 넘으면 병적인 원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전문가를 찾아 원인과 치료방법을 찾으려 노력해야합니다.
건강한 모발은 일정한 생장주기를 가지는데 이것을 ‘모주기’라고 합니다. 모발이 발생하면 3년에서 5년 정도 성장기를 가집니다.
전체 모발 중 성장기 단계의 모발의 비율은 80%에서 85%정도를 차지합니다. 성장기가 끝나면 3주에서 4주정도 퇴행기를 거칩니다. 퇴행기에는 모발의 성장이 멈추고 모발이 탈락될 준비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퇴행기의 모발은 전체 모발 중 1%정도입니다. 퇴행기를 거치고 나면 휴지기에 도달하게 되는데요. 휴지기에서는 모발이 빠지게 됩니다.
이 시기는 3개월에서 5개월 정도가 되는데, 휴지기가 이 사간보다 길어지면 비정상적인 탈모가 진행됩니다. 휴지기의 모발은 전체 모발 중 10%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원인은 남성호르몬으로 남성호르몬이 모발을 성장하는 모근을 약하게하여 단백질 합성을 억제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역시 탈모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스트레스로 인해 두피의 정상적인 대사에 차질이 생기면 탈모가 진행됩니다.
그밖에 영양결핍, 혈액순환장애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성모가 점점 가늘어져 연모화가 되면 탈모 초기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연모는 성모에 비해 매우 짧은 생장주기를 가집니다. 그리하여 짧은 시간에 몇 번의 탈락을 거치고 나면 더 이상 모발이 자라지않는 탈모가 됩니다.
탈모를 예방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납니다. 이러한 수면습관은 신체 내부를 안정시키며, 면역력을 강화하게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통해 모발 재생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가지도록 해야합니다.
균형잡힌 영양으로 모발을 생성할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해주어야합니다. 생선류와 콩류의 음식물 섭취는 탈모뿐만아니라 머릿결을 좋게 유지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술과 담배는 체내에 열을 쌓아 탈모를 가속화하는 나쁜 원인 중 하나이니 가능하면 금주, 금연해야합니다. 그 외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를 건강하게 관리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탈모끼가 있는 사람은 퍼머나 염색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탈모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전한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지키고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진행된다고 스스로 느낄 때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이 복잡 다양할뿐더러 탈모치료는 장시간 전문적인 치료를 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원장 이상욱
-학력 및 학회
경문고등학교 졸업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대한 면역약침학회 정회원
대한 한방비만학회 정회원
대한 한방개원한의사협회 정회원
-경력
前 홍천군 공중보건의사 대표
前 당찬 한의원 공덕점 원장
現 기운찬 한의원 분당점 원장
現 외식법인 가온호스피탤리티 대표
現 Cottage Cafe Borie 대표
☞기운찬한의원☜(바로가기)